본문 바로가기
솔트의 여행 과 맛집

여수 여행, 전국 3대 진달래 군락지 영취산 진달래축제 3월 22일부터

by 솔트정원 2025. 3. 18.
반응형

여수 여행, 전국 3대 진달래 군락지 영취산 진달래 축제 3월 22일부터

 

산 전체가 핑크빛으로 물드는 여수 영취산은 우리나라 3대 진달래 군락지로 손꼽히는 봄꽃 여행지랍니다. 영취산 진달래 축제가 3월 22일부터 4월 2일까지 흥국사 산림공원 일원에서 열립니다.

 

 

 

 

 

 

🍎여수 영취산

 

출처: 여수시청 홈페이지

 

 

산 능선을 따라 분홍빛이 물결치고 봄바람이 꽃잎을 흔들어 놓는 영취산 진달래는 한 폭의 그림처럼 장관을 이룹니다.

온산을 뒤덮은 분홍빛 진달래 군락지는 관광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답니다.

 

전국에서 손꼽히는 진달래 명소 전남 여수 영취산이 화려한 꽃 축제를 준비하고 있답니다.

영취산은 매월 3월 4월이면 온 산이 진달래로 붉게 물들어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 장소랍니다.

 

 

높은 나무가 거의 없어 탁트인 시야 속에 봄의 향연을 마음껏 누릴 수 있어 사람들로부터 인기가 많은 장소이기도 하답니다.

영취산 진달래 군락지로 가는 산행길은 1~3시간정도 소요되는 여유로운 길이랍니다.

 

🍎영취산 진달래 축제

 

출처: 여수시청 홈페이지

 

 

제33회 여수영취산진달래축제 개막 공연

기간 : 2025. 3. 22.(토) ~ 3. 23.(일) / 2일간

장소 : 흥국사 산림공원 주무대 및 영취산 봉우재

 

 

영취산은 3~4월이 되면 진달래로 온 산이 붉게 타오른다.

매년 영취산 진달래 축제가 개최되고, 축제 기간 중에는 산신제, 산상음악회 등 다채로운 행사가 상춘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영취산 진달래 군락지

 

출처: 여수시청 홈페이지

 

 

봄이 되면 꽃을 통해 봄의 새 기운을 맞이하려는 사람들의 '지극 정성한 의례'가 곳곳에서 벌어진다.

우리나라 3대 진달래 군락지 중의 하나인 영취산(靈鷲山)도 매년 3~4월 초순경 진달래 축제를 열어 그 붉은 기운을 함께 기리고 있다.

 

흥국사를 옆으로 하고 등산로를 30분 가량 올라와서 보게 되는 영취산 자락은 분홍색 물감을 뿌려 놓은 듯 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만개한 진달래꽃이 보는 사람의 탄성을 자아낸다.

 

진달래꽃밭 사이에서 벌어지는 각종 행사도 관광객들의 발길을 끄는데, 영취산 진달래축제의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하는 산신제가 영취산 진달래축제의 주축을 이루는 행사이다.

 

🍎영취산의 산신제

 

출처: 여수시청 홈페이지

 

 

영취산의 산산제는 그 유래가 깊습니다.

신동국여지승람과 호남여수읍지를 보면 도솔암과 함께 기우단이 있어 매우 영험이 있다고 하였으며 당시 지방 수령인 순천부사는 국가의 변란이 있을 때 이곳에 올라 산신제를 모셨답니다.

 

1700년대 말까지 순천부의 성황사가 진례산에 있었기 때문에 순천부사의 제례의식이 여기에서 행해졌습니다.

복 군된 후에도 군수, 면장들이 기우제를 모시고 기우시를 남기는 등 조선시대를 거쳐 최근까지 그 전통이 이어져 오고 있답니다.

 

산제는 기원하는 대상에 따라서 제단의 위치가 달라지는데, 천제일 경우 산의 정상에서 봉행하고 산신제는 산의 8부 지점에서 제향 한다고 합니다.

 

🍎영취산 흥국사

 

 

 

영취산의 넓은 산자락의 품 안에는 흥국사가 자리 잡고 있습다.

흥국사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나라의 융성을 기원하기 위해 건립된 사찰입니다.

‘이 절이 흥하면 나라가 흥하고, 이 절이 망하면 나라가 망한다.’는 간절한 염원을 담아 절의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영취산의 깊은 숲속에 보조 국사가 1195년(고려 명종 25년)에 창건한 흥국사 안에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원통전, 팔상전 등 문화재가 많이 있습니다.

 

 

축대의 여기저기에 거북과 용, 그리고 꽃게 모양을 곁들인 대웅전은 흔히 ‘반야수용선’이라 풀이합니다.

고통의 연속인 중생을 고통이 없는 세계로 건너게 해주는 도구가 배이며, 이 배는 용이 지키고 있기 때문에 바로 용선이라는 것입니다.

 

흥국사의 대웅전 후불 탱화는 보물 제578호로 지정되어 있고, 흥국사의 입구에 있는 붉은 흙을 깐 홍교의 수려한 모습은 보물의 가치를 유감없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흥국사 대웅전 뒤의 진례봉과 가마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진달래가 연분홍으로 물들일 때면, 이 고장의 봄의 정취는 무르익어, 흐드러진 진달래꽃밭을 보려고 많은 사람들이 찾아드는 곳이기도 하답니다.

 

영취산은 축구장 140개의 넓이를 자랑하는 전국 3대 진달래 군락지로 봄마다 상춘객을 설레게 하는 곳! 2024년 봄나들이는 아물아물 피어오르는 아지랑이와 함께 연분홍 영취산 진달래꽃으로 봄의 정취에 흠뻑 젖어 보면 좋을 것 같답니다.

 

🍎여수 영취산 위치 정보

 

 

 

🍀주소: 전남 여수지 중흥동 산 190-11

🍀영취산 진달래 축제 장소: 흥국사 산림공원 일대

🍀축제 행사 기간: 3월 22일부터 23일까지

 

 

2024.12.17 - [솔트의 여행 과 맛집] - 정읍 여행, 한국 속의 유럽 마을 엥겔베르그 겨울 여행으로 제격

 

정읍 여행, 한국 속의 유럽 마을 엥겔베르그 겨울 여행으로 제격

정읍 여행, 한국 속의 유럽 마을 엥겔베르그 겨울 여행으로 제격 정읍은 고요하면서도 다채로운 매력을 품은 도시로 마음을 쉬어가기에 최적의 장소랍니다. 정읍에 한국 속의 유럽 마을 엥겔베

soilt-garden.tistory.com

2024.12.30 - [솔트의 여행 과 맛집] - 통영 여행, 대한 민국 문화도시 동양의 나폴리 충무교 및 통영 운하

 

통영 여행, 대한 민국 문화도시 동양의 나폴리 충무교 및 통영 운하

통영 여행, 대한민국 문화도시 동양의 나폴리 충무교 및 통영 운하 경남 통영시가 세번의 도전 끝에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공모사업인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최종 선정 되었습니다. 4대 특구 중

soilt-garden.tistory.com

728x90
반응형